:+: Say to U :+:


최근 인터넷으로 거래할 수 있는 가상화폐 '비트코인(BitCoin)'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컴퓨터의 메모리 단위인 비트(Bit)와 동전(Coin)의 합성어인 비트코이는 2009년 사카모토 사토시(Satoshi Nakamoto)가 만든 디지털 통화, 즉 가상화폐입니다.


지금도 싸이월드 도토리, 카카오 초코등 특정 서비스업체가 제공하는 가상화폐가 통용되고 있지만, 비트코인은 이처럼 통화를 발행하고 관리&운영하는 주체가 없습니다.


대신, 비트코인의 거래는 P2P 기반 분산 데이터베이스에 의해 이루어지며, 공개 키 암호 방식 기반으로 거래를 수행하게 되므로 비트코인을 만들고 거래하고 비트코인을 현금으로 바꾸는 사람 모두가 비트코인 발행주입니다.




그리고, 익명성과 공개성을 가진 화폐이기 때문에 비트코인용 계좌를 만들 때도 신분증 검사 같은 건 필요 없으며, '지갑'이라고 부르는 파일로 저장되게 됩니다.


이 지갑은 숫자와 영어 알파벳 소문자, 대문자를 조합해 33글자정도의 고유한 주소가 부여되게 되는데 위 이미지처럼 '1rYK1YzEGa59pI314159KUF2Za4jAYYTd' 와 같이 표시됩니다.



What is Bitcoin?


비트코인은 얻을 수 있는 방법은 두가지가 있습니다.

자신의 컴퓨터로 직접 생성하거나 온라인 비트코인 거래소에서 현금을 주고 구매하는 것 입니다.


10분에 1번씩 일정량이 공급되는 비트코인을 컴퓨터로 직접 생성을 하기 위해서는 난해한 수학 문제를 풀어야 하는데, 매우 복잡한 연산이 필요하기 때문에 연산능력이 뛰어난 컴퓨터가 필요합니다. 이렇게 비트코인을 만드는 과정은 광산업에 빗대어 '채굴'(mining)이라고 부르며, 비트코인을 채굴하는 사람을 '광부'(miner)라고 부릅니다.




이렇게 채굴하거나 거래소를 통해 구입한 비트코인은 여러 가맹점 또는 ATM을 통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미국에선 아마존, 나이키, 버거킹, 메리어트호텔 등 5만여개 소매점에서 비트코인을 이용해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할 수 있으며, 최근 국내에도 비트 코인 가맹점이 생기기도 하였습니다.


또한 독일, 캐나다, 미국 텍사스주, 중국등에선 이미 비트코인을 화폐의 일종으로 공식 인정해 사용처는 더욱 늘어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 1 BTC = 1 bitcoin = 1 비트코인

* 0.01 BTC = 1 cBTC = 1 centi bitcoin (bitcent) = 1 센티비트코인

* 0.001 BTC = 1 mBTC = 1 milli bitcoin (mbit 또는 milli bit) = 1 밀리비트코인

* 0.000001 BTC = 1 μBTC = 1 micro bitcoin (ubit 또는 micro bit) = 1 마이크로비트코

* 0.00000001 BTC = 1 satoshi = 1 사토시




대중적 인기를 얻고 있는 가상화폐인 비트코인은 현재 최초 채굴때와는 달리 가치가 급상승해 비트당 1000달러를 넘어 주목을 받고 있지만, 거래가 활성화될 수록 부작용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첫번째로 계좌의 익명성으로 인해 비트코인이 밀거래나 자금세탁 수단으로 악용될 소지가 크다는 점입니다.
* FBI는 최근 비트코인만으로 마약과 총기류, 불법해킹 프로그램 등을 거래해온 '실크로드'를 폐쇄하고 운영자를 체포하였습니다.

두번째로는 해커의 공격에 의한 도난 사고입니다.
최근에는 호주, 덴마크, 체코의 비트코인 거래소가 해킹당해 200만달러 이상 털렸으며, 영국의 비트코인 거래 장터인 '쉽 마켓플레이스'가 지난 1일 해킹 피해로 운영을 중단하기도 하였습니다.



하지만, 이런 단점에도 불구하고 비트코인은 기존 화폐의 온라인 보완재로 성장할 가능성이 높고, 장기적으로는 현금거래를 대체할 지급수단으로 발전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참고 : 실시간 비트코인 시세, 실시간 거래 그래프 확인 가능(http://www.bitcoins.co.kr)




신고

Comment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