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 & 기타정보/체험단

가격대 성능비가 뛰어난 중저가 스마트폰 '화웨이 H' 사용기

반응형

세계 3위의 스마트폰 제조사이자 국내 시장에도 화웨이 X3, 화웨이 y6, 화웨이 y6 II, Be Y폰등 다양한 스마트폰을 출시하고 있는 통신기기 전문업체 '화웨이'가 LG유플러스를 통해 출시한 LTE 스마트폰 '화웨이 H'를 수령후 며칠동안 테스트한 후기를 포스팅합니다.



1. 화웨이 H 개봉기

LG유플러스를 통해 출시된 화웨이 H의 박스는 오렌지색 박스에 미니멀리즘한 구성으로 전작인 화웨이 y6와 유사한 '깔끔하다'라는 느낌을 받기 충분한 구성으로 이루어져있습니다.



기본 구성은 y6와 같이 후면 패턴으로 고급스러움을 더한 본체와 메뉴얼, 충전기 / USB 케이블, 설명서가 있으며, 특이하게 하드케이스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화웨이 H는 국내에서 출시되는 출고가로는 보급형 스마트폰들과 비슷하지만, 실제 성능 및 외형등은 한단계 윗 그룹인 중고급형 스마트폰과 어깨를 나란히 할 정도로 마감등이 뛰어나며, 메탈느낌의 프레임과 패턴이 들어간 후면 커버는 일체감이 높게 디자인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본체 후면의 배터리커버를 열 수는 있지만, 아쉽게도 배터리는 일체형으로 내장되어 있으며, 후면 상단에 microSD 메모리와 유심카드를 삽입할 수 있는 슬롯만 있어 배터리 커버를 자주 열고 닫을 일은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LG유플러스를 통해 지난해 출시된 화웨이 y6을 사용해본 유저라면 알겠지만, 두 기기가 모두 Honor 시리즈를 베이스로 한 만큼 버튼 레이아웃과 디자인이 상당히 유사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2. 화웨이 H 소프트웨어

화웨이 스마트폰은 삼성의 터치위즈(그레이스 UI), LG의 LG UX와 같이 화웨이만의 EMUI를 UI/UX로 채택하였습니다.

화웨이 H는 안드로이드 6.0.1 마쉬멜로우 기반의 EMUI 4.1을 채택하였으며, 애플의 아이폰 / 아이패드등과 마찬가지로 앱서랍(App Drawer)이 없어 앱을 설치할 경우 바탕화면에 늘어선 형태로 표시되어 앱을 설치하거나 삭제시 직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초기 수령후 16GB 스토리지중 10.12GB를 사용할 수 있으며, 메모리는 2GB RAM중 707 ~ 800MB의 가용메모리를 보여주고 있어, 일반적인 환경에서는 무리없이 사용할 수 있는 환경입니다.


* 1GB ~ 1.5GB RAM을 채용한 비슷한 출고가의 보급형 스마트폰과 달리 2GB RAM을 채용하여, 멀티테스킹이나 앱 구동시 상당히 원할하게 사용할 수 있으며, 하단의 소프트키도 안드로이드 표준인 뒤로가기 / 홈 / 멀티에서 삼성등에서 채용한 것과 같이 멀티 / 홈 / 뒤로가기로 변경할 수도 있습니다.



3.화웨이 H 성능 & 벤치마크

화웨이 H 베이스는 중화권에 출시되는 제품들이 기린 프로세서를 사용한 것과 달리 국내 통신망 및 앱 호환성을 고려한 스냅드래곤 617 옥타코어 프로세서를 탑재하였습니다.



스냅드래곤 617은 화웨이 HD와 비슷한 출고가를 보여주고 있는 보급형 스마트폰들에 주로 탑재된 스냅드래곤 400 / 410보다 뛰어난 성능으로 안투투 기준 45,000점대 이며, GPU로 사용되고 있는 아드레노 405 역시 카카오톡 게임등 대부분 캐쥬얼 게임을 무난히 실행할 수 있는 성능인 것이 장점입니다.




a. y6과 성능 비교

전작인 y6이 스냅드래곤 210을 탑재하여 안투투 기준 24,500점대, GeekBench 싱글코어 424점 / 멀티코어 1122점을 보여주는 것과 달리 LG유플러스에서 새롭게 출시된 화웨이 H는 출고가가 훨씬 높은 갤럭시 J7 2017의 엑시노스 7870, 갤럭시 A7 2016의 엑시노스 7580와 동급인 안투투 45,000점대, GeekBench 싱글코어 700점 / 멀티코어 2051점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상 : 화웨이 y6  /  하 : 화웨이 H - 히트(HIT) 중간옵 오토 플레이 영상 

- 동일한 조건하에서 월등히 부드럽게 끊김없는 화면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 GPU성능은 엑시노스의 Mali 시리즈보다 아드레노 405가 게임등에서 더 나은 성능을 보여주고 있으며, 세븐나이츠와 같이 인기리에 서비스되고 있는 게임에서도 비슷한 가격대의 보급형 스마트폰과 GPU 성능차이를 체감할 수 있을 정도로 뛰어난 것이 장점입니다. 

* 발열 / 프레임 유지능력등 보급형 스마트폰에 많이 사용되는 스냅드래곤 410 / 아드레노 306과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안정적입니다.



4. 화웨이 H 카메라

화웨이 H는 소니 IMX214 Exmor RS 센서를 사용한 후면 1300만 화소 카메라를 탑재하였으며, 27mm 광각, F2.0의 조리개 수치로 출고가에 비해 꽤나 준수한 성능의 카메라를 탑재한 것이 특징입니다.



[좌 : 화웨이 y6  /  우 : 화웨이 H - 클릭시 원본 화질]


화웨이 H의 사진은 기존에 사용하던 y6과 비교시 저조도상의 노이즈 억제력과 발색, 화이트밸런스 및 선예도 모두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향상된 화질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특히, 빠른 오토포커스와 저조도상의 품질은 일상생활을 기록하거나 SNS에 활용시 전혀 부족하지 않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으며, 다양한 부가 기능으로 사용자의 필요에 따라 다양한 효과들을 활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안드로이드의 카메라2API를 지원해 국내 플래그쉽 모델인 G4 / G5, 갤럭시 S6 / S7등과 마찬가지로 수동모드를 활용할 수 있어 오토포커스, 초점 위치, 셔터 속도, 노출보정 등 카메라 서브 시스템을 다양하게 설정할 수 있어 사진을 더욱 흥미진진하게 촬용하게 해주고 있습니다.



[좌 : 일반모드  /  우 : 맛있는 음식 모드 - 클릭시 원본 화질]


그리고, 이러한 수동모드외에도 다양한 기능들이 포함되어 있는데, 음식사진을 촬용할 수 있는 '맛있는 음식 모드'와 셀카 사진시 피부톤 및 잡티를 업애주는 뷰티모드(뷰티레벨 0 ~ 10 조정가능), 라이트 페인팅과 다양한 색톤, 저속촬영해 정상 속도(real time)보다 빨리 돌려서 보여주는 특수영상기법인 타입랩스 지원등입니다.


이중 개인적으로 가장 마음에 드는 기능은 화웨에 H 카메라를 스캐너처럼 활용할 수 있는 '문서 재조정' 기능입니다.

이런류는 이미 캠스캐너등 유명 스캐너 앱에서 지원하고 있지만, 복잡한 사용법과 별도의 앱을 설치해야한다는 단점이 있어 일반 사용자들이 쉽게 사용하기엔 무리가 있었습니다.


하지만, 화웨이 H의 '문서 재조정' 기능은 카메라를 실행하고 기능만 On 시킨후 촬영하면 끝! 너무나 쉽게 카메라를 통해 문서를 스캔할 수 있습니다.





5. 화웨이 H 통신 호환성 및 배터리, 기타

화웨이 H는 국내 통신 환경에 적합한 퀄컴 X8 모뎀(LTE Cat.7)을 탑재하여 LG유플러스망 어디에서나 끊김없이 원할한 음성 및 데이터 통신속도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특히, 국내 이동통신사의 LTE 장비중 상당수가 화웨이 것을 사용하는 만큼(화웨이는 세계 최상급 통신시기 전문회사입니다. ㅎㅎ) 호환성과 통화감도등은 국내 환경에 최적화되었습니다.




또한, 내장된 3000mAh 배터리와 화웨이 기본으로 제공되는 배터리 관리 기능 + 안드로이드 6.0.1 마쉬멜로우부터 적용되는 도즈(Doze) 기능으로 사용하지 않는 앱의 배터리 소모량을 줄여 웹서핑과 게임등을 하면서도 충분한 배터리 지속 시간을 보여주고 있으며, 절전 기능등을 활용시 비약적으로 긴 사용시간을 보여주는 것이 장점입니다.




그리고, 화웨이H는 갤럭시 시리즈의 스마트매니저와 유사한 기능의 시스템 관리 기능과 사용자의 취향에 따라 디스플레이 색온도를 변경할 수 있는 기능 및 다양한 잠금화면 이미지 및 잠금화면에서 앱 바로가기등의 편의성을 갖춰 스마트폰을 잘 모르는 초보자나 다양하게 다룰 수 있는 파워유저까지 모두 만족시킬만한 다양한 기능들을 지원해 쉽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것이 장점입니다.



6. 화웨이 H 주요 스펙

5.5인치 HD(1280 * 720) IPS 디스플레이

1.5Ghz 퀄컴 스냅드래곤 617(MSM8952) 옥타코어 프로세서

550Mhz 아드레노 405 GPU

2GB LPDDR3 RAM

16GB ROM(microSD 지원)

전면 800만 / 후면 1300만 화소 카메라(F2.0, HDR, LED 플래시)

802.11a/b/g/n (2.4GHz only), BT 4.0, GPS/GNSS, microUSB 2.0

3000mAh 일체형 배터리

안드로이드 6.0.1 기반 EMUI 4.1



7. 화웨이 H 총평



화웨이 H는 출고가 242,000원이라는 저렴한 가격에 뛰어난 성능을 체감할 수 있는 것이 장점입니다.

현재 LG유플러스 신규가입 / 기기변경 / 번호이동 기준 월 50분 통화와 300MB의 데이터를 제공하는 '데이터 일반'요금제를 선택시 모바일 다이렉트 7% 할인 포함 월 33,660원 (단말기 실구매가 74,100원)으로 가성비로는 따라올 제품이 없을 만큼 합리적인 이용료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러한 단말지원금외에도 생애 최초 LTE 할인으로 피쳐폰 / 3G 스마트폰에서 화웨이 H(LTE요금제)로 변경시 청소년(만 19세 이하) 11,000원 / 일반(만 20세 ~ 만 64세) 5,500원 / 시니어(만 65세 이상) 11,000원등 매월 통신 요금을 할인 받을 수 있는 혜택이 있어 조건에 따라 매우 저렴하게 가성비 뛰어난 '화웨이 H'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비슷한 성능의 삼성 갤럭시 A7 2016과 삼성 갤럭시 J5 2016과 비교시 엑시노스 7870 / 7580과 비슷한 성능의 CPU에 Mali 시리즈 GPU와 비교 불가능 할정도로 가성비가 좋은 아드레노 405 GPU를 사용하므로, 성능과 가격 모두를 잡을 수 있어 게임을 자주하거나, SNS 활용도가 높은 이용자들에게 추천할만한 기기라 생각됩니다.


* 화웨이 H는 비슷한 출고가의 스마트폰들과는 비교 불가능할 정도의 성능차가 있으며, 한단계 윗급 출고가들을 보여주는 기기와 경쟁할만한 기기로 LG유플러스 프로모션 기간중 가입시 슈피겐의 지갑형 가죽 케이스를 증정하고 있습니다. ^^



관련링크 : 

a. 화웨이 H 구매 이벤트 - http://www.uplus.co.kr/sqr/evnt/evtp/RetrieveEventProgDetail.hpi?selectedEventId=211

b. 생애최초 LTE 할인 -  http://www.uplus.co.kr/ent/spps/chrg/RetrieveChrgDcPgmInfo01.hpi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