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Tech

안드로이드 5.0 롤리팝, SD메모리 파일 억세스 권한이 부활된다.

반응형

안드로이드 4.4.x 킷캣으로 업데이트되면서 가장 불편한(?) 점중 하나였던 microSD 메모리의 파일 삭제등 억세스 권한 미부여 문제가 안드로이드 5.0 롤리팝에서는 다시 부활되었습니다.




그동안 구글은 microSD의 보안 및 시스템 불안정성으로 인해 안드로이드 4.4.x 킷캣에서는 읽기외에 다른 권한을 서드파티 앱에서 얻을 수 없었으나, 안드로이드 5.0에서는 새로운 API를 통해 microSD 메모리에 대한 쓰기 및 삭제등 억세스 권한을 시스템 앱외에도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안드로이드 5.0은 SAF(Storage Access Framework)가 확장되어 OPEN_DOCUMENT_TREE 권한이 추가되었으며, 응용 앱들은 microSD에 대해 콘텐츠마다 유저의 허가없이 디렉토리나 파일의 생성/업데이트/삭제등이 가능해졌습니다.




이를 통해 다양한 앱에서 microSD에 대한 권한을 가질 수 있게 되었으며, 개선된 API로 더 쉽고 안전하게 microSD에 저장된 파일을 수정 및 삭제 할 수 있게 될 듯 합니다.




* 다만 이러한 권한을 위해서는 기존의 앱들이 안드로이드 5.0 롤리팝에 맞게 업데이트되야 사용 가능합니다.



출처 : developer.android.com, Android Police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