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Tech

구글 - 안드로이드M 발표 및 개발자용 프리뷰 배포

반응형

구글은 샌프란시스코 모스코니센터에서 개최중인 Google I/O 2015를 통해 차세대 모바일OS인 안드로이드M(코드네임 : 마카다미아넛 쿠키)를 공개하였습니다.




안드로이드M은 구글 응용 프로그램들의 긴밀한 연결·통합 및 제어 기능을 강화되고, UI 색상 및 편의성, 지문인식등 편의성등 사용자 경험을 향상시키는 것에 주력하였으며, 이번 발표를 통해 알려진 핵심 기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 애플리케이션(앱)허가

앱을 설치할 때 이용자에게 관련 내용을 알려 허가를 받아야 설치되며, 업데이트시는 권한 재승인의 필요성이 없습니다. 또한, 설정을 통해 어느 앱이 특정 권한을 사용하는지 한눈에 파악할 수 있습니다.

- 앱 권한을 위치, 카메라, 마이크, 연락처, 전화, SMS, 일정, 센서)로 단순화하였습니다.




○ 사용자정의 크롬탭 & 앱링크

모바일에서도 PC와 마찬가지로 크롬을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웹 경험'이 개선되어 암호 자동완성 및 크롬 사용자정의 탭을 앱 자체에 통합할 수 있고, 리다이렉션 기능의 개선으로 확인된 링크를 클릭시 바로 해당 앱으로 연결되게 됩니다.




○ 안드로이드페이

NFC와 호스트 카드 에뮬레이터(HCE)를 이용해 결제가 진행되며, 보안에 중점을 두기 때문에 카드번호 유출의 염려가 없는 가상 카드번호로 결제 하고, 다양한 플랫폼 및 통신사 / 카드사를 지원하고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 지문인식

안드로이드 M에서는 지문 인식을 공식 지원하고 있습니다. 또한, 공식 API 형태로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이 기능을 이용해 스마트폰 잠금해제 및 안드로이드페이 / 구글플레이스토어등 다양한 결제 시스템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 배터리 활용

배터리 이용시간을 확대하기 위한 '낮잠'기능을 포함되었습니다.

안드로이드M은 이용자의 스마트폰 사용 행태를 분석해 자주 사용하지 않는 시간대에는 불필요한 앱을 비활성화 시키며, 이를 통해 '넥서스9'은 최대 2시간 이상 배터리가 지속되는 결과를 보여줬습니다.

- 알람이나 메신저 등의 중요한 앱들은 이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또한, 모션 센서 인식으로 기기가 움직이지 않을 경우 앱을 종료하고, USB Type-C를 공식 지원 및 안드로이드폰을 통해 다른 기기를 충전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구글은 안드로이드M을 안드로이드L과 마찬가지로 공식 발표전 개발자용 프리뷰를 제공하고 있으며, 개발자용 프리뷰는 현재 넥서스 5, 6, 9, 플레이어에만 설치가 가능합니다.



프리뷰 다운로드 : http://developer.android.com/preview/download.html#images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