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Tech

ARM - OpenGL ES와 Vulkan API의 성능 비교 영상 공개

반응형

ARM은 크로노스(Khronos Working Group)가 OpenGL의 후속으로 애플의 Metal, 마이크로소프트의 DirectX12와 경쟁하기 위해 공개한 벌칸(Vulkan API)와 그동안 모바일 디바이스에 사용되어왔던 OpenGL ES와의 성능 비교 영상을 공개하였습니다.




두 API 모드 크로스 플랫폼을 지원하고 있지만, Vulkan은 멀티코어 프로세서 및 최신 GPU와 호환성이 좋으며, 추상화 단계와 프로그램이 하드웨어와 상호작용하는 데 필요한 과부하가 낮은 것이 장점입니다.


이를 증명하듯 영상에서 Vulkan은 OpenGL ES가 싱글코어로 최대 50 ~ 70%를 로드를 보여주는 것과 달리 4개의 코어를 사용해 30% 이하의 로드율을 보여주고 있으며, 자체 메모리 및 다중 스레드를 관리하는 기능의 경우 GPU에 대한 직접 억세스가 가능하므로, 높은 성능을 필요로 하는 게임등에 유리하고 모바일 디바이스에서 GPU 성능을 최대치까지 끌어낼 수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또한, 동일한 그래픽 처리시에도 CPU 오버헤드가 적어 OpenGL ES 대비 전력효율이 약 15% 향상된 것이 특징입니다.




* Vulkan은 안드로이드 7.0에서 공식 지원하며, 넥서스 시리즈 및 픽셀 시리즈, 갤럭시 S6 / S7등 주요 제조사의 플래그쉽에서 지원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출처 : AR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