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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RM은 크로노스(Khronos Working Group)가 OpenGL의 후속으로 애플의 Metal, 마이크로소프트의 DirectX12와 경쟁하기 위해 공개한 벌칸(Vulkan API)와 그동안 모바일 디바이스에 사용되어왔던 OpenGL ES와의 성능 비교 영상을 공개하였습니다.




두 API 모드 크로스 플랫폼을 지원하고 있지만, Vulkan은 멀티코어 프로세서 및 최신 GPU와 호환성이 좋으며, 추상화 단계와 프로그램이 하드웨어와 상호작용하는 데 필요한 과부하가 낮은 것이 장점입니다.


이를 증명하듯 영상에서 Vulkan은 OpenGL ES가 싱글코어로 최대 50 ~ 70%를 로드를 보여주는 것과 달리 4개의 코어를 사용해 30% 이하의 로드율을 보여주고 있으며, 자체 메모리 및 다중 스레드를 관리하는 기능의 경우 GPU에 대한 직접 억세스가 가능하므로, 높은 성능을 필요로 하는 게임등에 유리하고 모바일 디바이스에서 GPU 성능을 최대치까지 끌어낼 수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또한, 동일한 그래픽 처리시에도 CPU 오버헤드가 적어 OpenGL ES 대비 전력효율이 약 15% 향상된 것이 특징입니다.




* Vulkan은 안드로이드 7.0에서 공식 지원하며, 넥서스 시리즈 및 픽셀 시리즈, 갤럭시 S6 / S7등 주요 제조사의 플래그쉽에서 지원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출처 : AR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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