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ay to U :+:

 

 

애플의 아이폰5는 뉴아이패드처럼 미국등 제한된 지역에서 LTE를 지원할 것이지만, 아이폰의 국내 파트너인 SKT, KT에서 국내 환경에 맞는 주파수 대역을 지원해 줄 것을 요청하기 위해 애플 본사가 있는 캘리포니아로 단말기 구매 담당 인력을 파견하였다고 합니다.

 

SKT, KT는 전세계 LTE 가입자의 30%에 가까운 사용자를 보유한 인프라를 바탕으로 아이폰5의 LTE를 국내도 지원해 줄 것을 요청하고 있지만, 뉴아이패드의 LTE 경우 700Mhz, 2.1Ghz 주파수대역만 지원한 전례가 있기 때문에 쉽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어느정도 희망적인 추측으로 아이폰5가 유럽형 LTE(Band 3)를 지원한다면, 한국에서 LTE Band 3을 이용하는 KT와 SKT에서 발매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 참고 : 각 국가별 LTE 주파수

미국 700Mhz, 2.1Ghz

유럽 800Mhz, 1.8Ghz, 2.6Ghz

SKT 800Mhz, 1.8Ghz

KT 1.8Ghz

LG 2.1Ghz

 

아이폰5가 유럽시장의 LTE를 지원할 것으로 예측되는 상황에서 Band 3인 1.8Ghz를 지원한다면, 국내의 SKT, KT도 동일한 주파수 대역을 가지고 있으므로 호환될 가능성이 높고(현재 인력을 파견한 원인도 이 주파수대 지원때문인듯 합니다.) 애플에서 이를 승인해 줄 경우 LG를 제외한 두 통신사에서 아이폰5 LTE 버전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어느정도 인프라가 구축된 통신사를 선호하는 애플의 행동 패턴을 바탕으로 생각한다면 아직 1.8Ghz망이 부족한 SKT보다는 KT독점으로 출시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상황을 계속 주시해야할 듯 합니다.

 

 

Comment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