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Tech/애플/안드로이드 TIP

애플 - iOS11에 적용된 HEIF는 안드로이드 기기에서도 읽기 가능

반응형

애플이 최근 배포된 iOS11을 통해 새롭게 지원하기 시작한 이미지 포맷 HEIF (High Efficiency Image File Format)이 안드로이드 디바이스에서도 일부 사용 가능한 것이 확인되었습니다.




10비트 색 이미지를 지원하는 HEIF (High Efficiency Image File Format)는 이미지 파일의 압축 알고리즘 변화로 인해 널리 사용되고 있는 8비트 색 이미지의 JPG보다 더 적은 용량임에도 불구하고 향상된 화질을 보여주는 것이 특징이며,  아이폰과 같이 외장 메모리(microSD)를 통해 스토리지 용량 확장이 어려운 기기에서 매우 유용하며, iOS 10.3.3에서 촬영한 JPG 사진대비 평균 50% 이상 적은 용량이므로 동일한 스토리지에 최대 2배이상의 사진을 저장할 수 있습니다.




MPEG 그룹에서 개발한 H.265 비디어 형식을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애플 기기뿐만이 아니라 다양한 기기와 호환성을 보여주고 있으며, 확인결과 안드로이드 기기에서도 구글포토 및 유명한 이미지 편집앱에서 사용가능한 것이 확인되었습니다.


다만, 갤러리나 파일관리자에서 썸네일 이미지는 보여주지 못하고 있어 향하 앱 대응이 필요하지만, 흔히 사용하는 카카오톡등 메신저를 통해 사진 파일을 전송시 JPG로 변환화여 전송되므로 타 기기와 호환성 및 공유로 인한 문제는 없는 상태입니다.


* HEIF 포맷은 카메라 설정 - 카메라 - 포맷에서 변경 가능하며, iOS11로 업데이트된 아이폰7 시리즈 / 아이폰8 시리즈 / 아이폰 X에서만 사용 가능합니다.




반응형

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