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Tech

구글 - 안드로이드 L(안드로이드 5.0) 개발자 프리뷰 발표

반응형

구글은 오늘 새벽 열린 Google I/O를 통해 안드로이드 메이저 업데이트인 '안드로이드 L(Android L)'을 발표하였습니다.




안드로이드 5.0 롤리팝으로 알려진 '안드로이드 L'은 지금까지의 업데이트중 가장 많고 혁신적인 기능들이 포함된 것으로 가장 눈에 띄는 변경점은 모바일/웹/데스크탑을 통합한 UI로 플랫한 디자인을 보여주고 있으며, 아이콘, 소프트웨어 버튼 레이아웃등이 바뀌고, 새로운 알림 시스템과 멀티테스킹을 강화되었습니다.




또한 집이나 사무실처럼 특정 장소나 디바이스, 음성설정을 통한 새로운 새로운 잠금 시스템과 최근 사용한 앱 리스트가 카드형 UI로 변경되고, 가장 큰 특징으로 그동안 기본 런타임 라이브러리였던 달빅(Dalvik)이 ART(Android RunTim)로 바뀐 것 입니다.


ART와 현재 사용되는 달빅은 근본적으로 앱의 실행방식이 다르며, 현재의 달빅은 오리지날 애플리케이션 코드의 일반적인 버전인 바이트코드를 해석하기 위해 Just-In-Time (JIT) 컴파일러에 의존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방법은 앱 실행중에 컴파일을 해야하므로 CPU에 부하가 걸리는등 여러가지 단점이 있지만, 하드웨어와 CPU 아키텍처에 의존하지 않고 다양한 단말기에서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한편 ART는 이 과정을 앱이 처음 설치될 때 바이트코드를 기계 언어에 포함시켜, 진정한 네이티브 앱으로 작동하게 변경하도록 만들어졌습니다. 이러한 과정은 Ahead-Of-Time (AOT) 컴파일이라고 불리며, 응용 프로그램을 실행할 때 변환 없이 실행되므로 달빅보다 응용 프로그램의 실행 성능이 향상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또한 안드로이드L은 64비트를 완벽하게 지원해 올하반기 ~ 내년상반기 플래그쉽 스마트폰은 64비트 프로세서 및 4GB RAM이 주를 이룰 것으로 예상되며, 게이밍을 위한 익스텐션 팩을 통해 테셀레이션, 지오매트리 쉐이더, 컴퓨터 쉐이더, ASTC 텍스쳐유닛을 지원해 더욱 향상된 게임 퍼포먼스를 보여줄 듯 합니다.




이외에도 배터리 성능 향상을 위한 배터리 세이버, 보안 패치 시스템 업데이트 대신 구글 플레이 스토어 배포, 분실시 초기화 방지 기능등이 포함되었으며, 새로워진 안드로이드 L은 내일부터 넥서스5, 넥서스7을 위한 프리뷰 이미지 및 SDK로 배포될 예정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