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ay to U :+:

전일부터 LG G3의 안드로이드 5.0 롤리팝 업데이트가 유럽을 시작으로 배포하고 있는 가운데, LG 디바이스의 주요 커스텀 롬이였던 '곰돌라이트(곰돌롬)'이 강화된 커널 정책으로 인해 더이상 사용이 어렵다는 공지가 나왔습니다.


공지내용(출처 : http://cafe.naver.com/gomdolight/5067)





안녕하세요 곰돌리우스입니다.


사실 꽤 오랜 시간 동안 예견되어 왔습니다만, 이번 안드로이드 5.0 롤리팝부터는 여러분들은 이제까지 알려진 거의 모든 방법을 동원해도 디바이스를 루트할 수 없을 것입니다. 롤리팝의 가장 큰 보안 특징은 커널에서 SELinux 정책을 강제한다는 것으로, 리커버리에서가 아닌 통상 시스템 가동 중에는 시스템 파티션을 수정할 수 없도록 되었다는 것입니다. 이것은 init.d에서도 마찬가지이므로, init.d 스크립트에 기능의 상당부분을 의존하고 있는 곰돌라이트의 동작은 이제까지와 비교하여 매우 크게 제약될 것이 분명합니다.


문제는 예전과 같은 환경을 달성하려면 커스텀 커널을 설치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커스텀 커널의 설치는 부트로더 언락이 필요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극도로 폐쇄적인 정책을 취하고 있는 LG전자의 디바이스에서는 사실상 앞으로는 곰돌라이트 설치도, 루트도 불가능할 것입니다. LG전자는 부트로더 언락을 허용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테마 설치나 이런 것도 불가능하고, 오로지 순정 환경만을 사용하여야 합니다.


이와 같은 환경은 사실상 애플의 아이폰 이상으로 폐쇄되는 것이기 때문에, 시스템을 조금이라도 변경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제약을 우회하기 위하여 엄청난 노력을 해야 할 것입니다. 적어도 지금 여러분들이 할 수 있는 것을 롤리팝에서 하려면 굉장히 많은 것을 공부하셔야 할 겁니다. 대부분의 사용자들은 이 과정에서 설치를 포기할 것이기 때문에 곰돌라이트를 제작해도 실익이 크지 않을 것이라는 게 제 추측입니다.


물론 LG전자가 반성적인 고려로 롤리팝에서의 부트로더 언락을 허용한다면, 곰돌라이트의 제작은 충분히 가능할 것입니다만, 그럴 가능성은 저는 매우 낮게 보고 있습니다. 애초에 회사 특성이 특성이다보니...


여튼 그래서, 결론적으로 여러분은 롤리팝에서:

1) 루팅도 할 수 없으며,

2) 곰돌라이트 또한 사용할 수 없고,

3) 오로지 순정에 머물러야 할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이와 같은 일을 방지할 방법은 사실상 없다고 하겠습니다. OS 자체가 보안성이 강화된 설계라서, 이제 디바이스 제조사의 재량에 따라 변경가능성이 좌우되는 것입니다. LG전자가 전세계에서 가장 폐쇄적인 제조사 중 하나라는 점을 고려해 보면 사실상 답은 나왔습니다. 다만 곰돌라이트 킷캣은 계속 제공될 것이며, 아마 롤리팝 출시 이후에도 계속 쓸만할 것입니다. 롤리팝 업그레이드 그냥 안하면 되니까요. 킷캣도 충분히 좋습니다.



LG는 G3를 시작으로 G3의 파생모델인 G3 Cat.6 및 G2, G프로2등에도 안드로이드 5.0 롤리팝을 업데이트할 예정이라 LG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루팅유저들은 롤리팝 업데이트 여부를 신중히 결정해야할 것 같습니다. 





Comment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