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Tech

구글 - Project Treble을 통해 안드로이드 업데이트 속도가 빨라질 예정

반응형

그동안 구글의 모바일OS인 안드로이드는 애플이 iOS 최신 버전을 발표후 이를 지원하는 기기 모두에게 신속히 업데이트가 배포되는 것과 달리 레퍼런스 디바이스인 넥서스 및 픽셀등 일부 기종만 업데이트되고, 대부분 사용자가 사용하는 일반 제조사의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은 최소 몇일에서 최대 몇달, 몇년까지 업데이트를 기다려야 했었습니다.


하지만, 구글은 차세대 모바일OS인 ‘안드로이드 O’의 Project Treble를 통해 이러한 업데이트 속도를 대폭 단축 시킬 예정인 것이 확인되었습니다.




그동안 안드로이드는 OS가 업데이트 될 경우 가장 먼저 퀄컴과 미디어텍등 주요 AP 제조사에 배포하여 이를 지원하는 하드웨어 드라이버를 요청했으며, 뒤를 이어 삼성과 LG, 화웨이등 주요 제조사들에 배포하여 자체적으로 커스텀할 수 있게 하였습니다.


이렇게 배포된 안드로이드는 하드웨어 개발사 및 제조사를 통해 커스텀된 후 KT / SKT등 이동통신사를 통해 검수 및 통신사 앱과의 호환성과 연동 테스트등을 통해 해당 통신을 이용하는 사용자들에게 배포되어 왔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유저들은 구글이 최신 기능등을 포함한 최신 버전의 안드로이드OS를 발표하여도 실제 자신의 스마트폰에 사용하기까지 상당히 오랜 시간 인내를 했었지만, Project Treble는 다양한 하드웨어 개발사 및 제조사가 있지만 빠르게 업데이트가 배포되는 윈도우와 같이 핵심적인 코드를 위의 과정을 겪지 않고 최종 사용자들에게 바로 배포할 수 있는 것이 장점입니다.


구글은 신속한 OS 코드를 업데이트할 수 있는 Project Treble를 현재 베타 테스트를 진행중인 안드로이드 O 개발자용 프리뷰를 통해 지원하고 있으며, 앞으로 안드로이드 O가 공식적으로 배포될 경우 사용자들은 현재보다 더 빠르게 새로운 OS의 주요 기능 및 보안 패치등을 구글이 직접 배포하는 OTA등을 통해 사용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출처 : Android Developers外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