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 & 기타정보/리뷰 & 기타 정보

스미싱(Smishing) 예방 및 후속조치법 - 피해구제신청

반응형



스미싱이란..?

최근 문자 메세지를 통해 발송된 링크를 사용자가클릭하면 트로이목마를 주입해 범죄자가 휴대폰을 통제 소액결제를 하는 새로운 휴대폰 해킹 기법인 스미싱(Smishing)에 피해를 당하는 사례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런 사기 수법인 스미싱 피해를 최소화하는 위해서는 철저한 예방 및 문자나 메일 등으로 전송되는 URL을 클릭할 때는 주의를 기울이고, 특정 페이지에서 앱설치를 유도하는 경우에는 되도록이면 이를 피해야합니다.


* 스미싱은 수신된 SMS내 링크를 클릭하면 악성코드가 설치되어 자신도 모르게 소액결제 인증번호가 해커에게 전송되 사이버머니등을 결제하여 최대 30만원까지 피해를 입을 수 있습니다.




스미싱 예방방법



1. 출처가 명확하지 않은 링크를 클릭하지 않고, 웹상에서 다운받은 APK파일은 설치를 하지 못하도록 제한합니다.

스미싱 방지를 위해 안드로이드폰의 설정 - 보안에서 '알 수 없는 소스' 것이 중요합니다.

* 일부 은행앱 및 마켓은 체크를 해야 이용이 가능한 경우가 있어, 번거롭더라도 은행 및 마켓사용시에만 체크하세요.



2. 스마트폰용 백신을 설치하거나 스미싱 예방용 어플을 설치하세요.

스미싱 방지 어플 : 스미싱으로부터 스마트폰을 보호해주는 S-Guard [해킹차단/스미싱방지]




3. 통신사별 고객센터(114) 혹은 홈페이지에서 소액결제금액을 차단시키거나, 결제금액을 제한시킵니다.

KT : http://my.olleh.com/charge/FarSmallCashInfo.action

SKT : http://www.tworld.co.kr/normal.do?serviceId=S_BILL0154&viewId=V_CENT0573

LG U Plus : http://www.uplus.co.kr/biz/tlsb/chrg/hpss/RetrieveMyChrgHpssStlmIsRl.hpi?mid=2275




스미싱 피해해결방안 및 구제신청방법

1. 스미싱 문자메세지 및 소액결제문자는 삭제하지 말고 캡쳐 및 보관하세요.

2. 스미싱으로 인하여 핸드폰 소액결제가 되었다면 결제회사사이트 및 통신사를 통해 결제내역을 조회합니다.
    - 모빌리언스: https://www.mcash.co.kr/ver2/main.mo
    - 다날 : https://www.danalpay.com/cscenter/cscenter_transaction.aspx
    - 인포허브 : http://www.wowcoin.com/person/p_main.asp
3. 위의 내역을 확인후 피해를 입은 경우 경찰서에서 스미싱 피해 내용을 신고하여 '사건사고 사실확인원'을 발급받는다.
4. 경찰서로 가서 스미싱 피해신고접수를 하고, '사건사고 확인원'을 발급받습니다.
5. 발급받은 '사건사고 사실확인원'을 이동통신사, 게임사, 결제대행사 등 관련 사업자에 제출하면 결제 청구를 보류, 취소하거나 이미 결제된 피해액을 돌려받을 수 있다.


무엇보다 가장 중요한 것은 의심되는 문자메세지의 링크를 무시하고, 구글플레이등 출처가 분명한 어플만 설치 및 주기적인 백신사용을 해야합니다. 또한, 소액결제를 사용하지 않는다면 금액을 차단시키거나 한도를 하향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