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Tech

TSMC - ARM과 파트너쉽으로 아이폰8에 탑재될 7nm 공정의 A12 프로세서 생산 예정

반응형

파운드리 전문업체 TSMC가 삼성을 제치고 아이폰7 시리즈에 들어갈 10nm 공정의 A10 프로세서를 단독 생산하는 것에 이어 아이폰8에 탑재될 것으로 예상되는 7nm 공정의 A12 프로세서도 생산할 것이라는 소식이 알려졌습니다.


TSMC는 A12 프로세서 생산을 수주하기 위해 ARM과 파트너쉽을 맺고 7nm FinFET 공정을 개발하고 있으며, 통상 프로세서 생산을 위해 통상 1년 전부터 설계 및 생산을 위한 협업이 진행되는 만큼 2017년 초부터 착수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다만, TSMC의 진행상황에 따라 7nm가 아닌 10nm 공정으로 제조될 가능성도 있습니다.)




참고로, 애플은 아이폰6s / 6s 플러스에 사용되는 ARM 기반의 A9 프로세서를 14nm / 16nm 공정으로 삼성과 TSMC에 생산을 맡기고 있으며, 올해말부터 두 업체가 10nm 공정으로 생산할 예정이지만 물량 수급 문제로 아이폰7에 들어갈 A10 프로세서도 14nm / 16nm 공정으로 생산할 것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또한, 공정이 미세화될 경우 성능향상 및 전력효율, 발열제어에 유리하며 TSMC의 경쟁자인 삼성의 경우 올해말부터 10nm FinFET 공정으로 스냅드래곤 830등 차세대 프로세서를 생산할 것으로 알려져, TSMC과 다시 한번 경쟁할 것으로 보입니다.



출처 : TheRegister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