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Tech/애플/안드로이드 TIP

안드로이드 홈 런처 '카카오홈'을 사용해보니 - 카카오홈 런처 사용 후기

반응형



오랫동안 개발해왔던 카카오의 새로운 앱 '카카오홈'이 드디어 베일을 벗고, 구글플레이를 통해 공개되었습니다.


최근 페이스북홈, 네이버의 도돌런처, 다음의 버즈런처등 포털과 SNS업체의 안드로이드 첫화면을 둘러싼 치열한 경쟁속에서 국내 최대의 사용자층을 가진 카카오톡의 홈런처인 '카카오홈'은 어떤 모습일까요?


카카오홈 다운로드 - 구글플레이 : http://goo.gl/psqUA

* 카카오홈은 안드로이드 4.0(ICS) 이상 버전부터 이용할 수 있습니다.




우선 카카오톡을 설치하면 위와 같은 화면을 보여주게 됩니다.

이 화며을 통해 기존 홈화면의 배치를 그대로 가져올 수 있고, 카카오톡의 테마를 통해 앞으로 추가될 다양한 테마를 설치할 수 도 있습니다.

* 테마세부편집 : 배경, 아이콘, 독, 위젯, 전환화면등을 편집할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카카오홈에 대한 간단한 안내를 보여주게 되는데, 카카오홈의 기능을 요약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 모아보기: 카톡, 스토리, 카카오게임 등의 새 소식을 한 눈에 확인 

* 간편답장: 모아보기 화면이나 화면꺼짐 상태에서 바로 카톡 답장 가능 

* 카카오위젯: 특정 시간동안 카톡알림을 무음으로 받는 스누즈 위젯,시계,날씨,태스크킬러 등 필수 위젯 

* 무료 테마: 100여종의 다양한 카카오홈 고퀄리티 무료 테마




드디어 카카오홈의 초기화면이 나왔습니다.

깔끔한 홈화면에서는 카카오톡을 실행하지 않고도 바탕화면에서 카톡 메세지를 보낼 수 있고, 스마트폰 첫화면을 오른쪽으로 밀면 새로운 소식을 모아서 관리하는 모아보기를 통해 카톡, 카카오스토리의 새소식과 생일 알림, 카톡 게임소식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홈만의 특징이라고 할 수 있는 모아보기에서는 다른사람이 볼 수 없도록 암호잠금기능도 지원합니다.




그리고, 카카오홈은 위와 같이 6가지의 위젯(시계, 날씨, 배터리, 테스크킬러, 멀티스위치, 카톡알림 스누즈)를 지원하고 있는데,




프로그램을 종료하여 메모리를 최적화하는 테스크킬러와 카카오톡  메시지 알림 시간을 자유자재로 조절할 수 있는 ‘스누즈위젯’은 휠 조작만으로 카카오톡 메시지 알림을 최대 8시간까지 무음으로 설정할 수 있도록 하여 취침시간이나 중요한 회의등 카톡 메세지를 무음으로 받고 싶을때 간편하게 설정할 수 있어 상당히 유용하게 사용될 듯 합니다.




추가로 아이폰/아이패드를 사용하면서 편리했던 뱃지 기능이 카카오홈에도 구현되어 알림창을 통해 새 메시지 유무만 표시되던 카카오톡 앱 아이콘에 새로운 메시지 개수까지 표시해주는 ‘뱃지’ 기능이 활성화되어 메세지 확인이 더욱 편리하게 되어 마음에 들더군요.




마지막으로 어플서랍에서는 앱숨기기 및 검색과 정렬방식 선택을 할 수 있는데, 타 런처에서 지원하는 어플서랍에서 폴더만들기는 구현되지 않아 아쉽더군요. 하지만, 런처의 가장 중요한 사항중 하나인 메모리 점유율과 반응성은 초기버전임에도 상당히 만족스러웠습니다.


기존에 출시된 SNS 경쟁업체(?)인 페이스북홈보다는 국내환경에 유용하고, 기존의 유명 런처인 고런처, 아펙스, 노바등에 비해서는 카톡연계기능외에 다양한 부가기능 & 위젯등 특별한 장점이 없는 것이 아쉽긴해도 카톡을 많이 이용하는 분들이라면 '카카오홈'이 매우 유용할 듯 하여 국내 런처시장에 어느정도 파이를 차지하기엔 충분할 듯 한 어플인 것 같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