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Tech/애플/안드로이드 TIP

공휴일 및 비상시에 유용한 '응급의료 정보제공, 열린약국'

반응형



공휴일에 오픈한 약국을 찾거나 비상시에 응급요청시 유용한 두가지앱

보건복지부 제공 응급의료정보제공과 대한약사회에서 정보를 제공하는 열린약국을 소개합니다.




먼저 '응급의료 정보제공'은 119에서 관리하는 실시간 응급실 병상정보 및 응급의료기관 정보, 관할 119연결, 자동심장충격기(자동제세동기, AED) 위치정보, 증상별 응급처치 요령, 독극물의 특성 및 처치요령 등이 동영상, 이미지, 문자 형태로 제공하고 있는 앱입니다.


테스트를 위해 '내주변 응급실 찾기'를 해보니 현재 위치기반으로 가까운 응급실의 위치와 남은 병상(이용가능유무) 확인 및 지도까지 제공하고 있어 위급상황시 이용이 가능한 응급실을 찾아볼때 유용할 듯 합니다.




또한 지역별 의료기관(병원, 약국등)을 요일별로 검색하는 기능과 응급의료기관 정보를 제공하여 토/일 및 공휴일에 몸이 아플 경우 영업중인 병원을 찾을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이 앱만의 특징으로 응급의료서비스에 대하여 동영상등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는데 심폐소생술 및 자동심장충격기, 응급처치요령과 독극물 정보를 제공하여 응급한 환자 발생시 119등이 출동하기전에 앱을 보고 응급조치를 할 수 있습니다

* 최근 아파트등에 AED(자동심장제새동기)가 보급되고 있는데, 미리미리 방법을 알아두시면 도움이 될 듯 합니다.




'응급의료 정보제공'에 이은 또 하나의 앱 '열린약국'은 휴일날 근무하는 당번약국을 찾아주는 기능을 가진 앱인데, 

이 앱은 토요일, 일요일, 공휴일에 감기나 복통, 두통등으로 간단한 약을 구입하고자 할때 어느 약국이 열어 영업중인지 간단하게 '대한약사회' 데이터베이스를 검색하여 찾을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열린약국으로 약국을 검색하면, 지도를 통한 위치정보와 전화번호, 영업시간을 알려주며..

현재위치가 아니더라도 타지역의 부모님이나 지인들이 물어볼 경우 열린약국을 찾아볼 수 있도록 '지역별 검색'기능을 갖추고 있습니다.


항상 쓰는 앱은 아니지만, 비상시에 유용한 두가지앱 '응급의료 정보제공, 열린약국'은 스마트폰에 설치하면 언젠가 매우 유용하게 사용하게 될 수 있어 삭제하지 않고 가지고 있답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