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먹을거리/맛집

서울 종로5가 '광장시장' 나들이 1/2 - 먹거리투어

반응형


1905년 우리나라 최초로 만들어진 광장시장...

오랜만에 이곳 나들이를 하고 왔습니다.


광장시장 : http://www.kwangjangmarket.co.kr/ 




종로5가에 위치한 광장시장은 마약김밥과 빈대떡, 오라이등심, 동태찌개, 막회와 육회등 먹거리외에도 수입제품, 구제의류, 부인복등의 의류와 한복에서부터 폐백음식까지 다양한 품목이 있는 종합 상설시장입니다. 최근에 광장시장을 알게된 사람들에겐 먹거리들이 먼저 떠오르지만, 예전부터 이 곳은 각종 관혼상제 물품이 유명했던 곳이라고 하더군요.




종로5가역과 연결된 종오지하상가 9번 또는 10번 출구로 나오면 먹거리 골목이 나오는데, 가장 먼저 순희네 빈대떡을 시작으로 하는 빈대떡집과 좌판들입니다.




순희네 빈대떡은 오래전에는 지금의 반정도의 사람도 안찾는 조용한(?) 시장골목의 빈대떡집이라 친구들과 빈대떡에 동동주 한잔 마시면서 이야기하기 좋은 곳이였는데, 지금은 길게 사람들이 줄을 서서 먹을정도로 유명해졌더군요.

지금도 합리적인 가격대에 빈대떡과 각종 전을 맛볼 수 있어 이 부근을 지날때엔 간혹 찾는 곳이기도 합니다.




먹자골목으로 들어가다보면 큰 사거리가 나오는데 이곳에선 여자분들 팔뚝만한 순대와 굵직한 떡복이 및 각종 먹거리들이 눈을 즐겁게 합니다. 




항상 사람들이 북적이는 이곳에 아무데나 들어가도 평균적인 맛을 느낄 수 있으니 자리가 나면 바로 착석후 시식해보시는 것도 좋을듯합니다. 전 가끔씩 이런 시장음식들이 생각날때 가장 먼저 떠오르는 이미지가 이곳의 모습이더라구요.




그리고, 이 먹자골목 사거리에는 빈대떡과 좌판음식들외에도 오라이등심이라는 고추장양념고기가 유명합니다.

친구들과 연말모임때 자주가던 이 곳은 매콤달콤한 오라이등심과 꼼장어가 소주를 부르는 마법과 같은 곳이며, 개인적으로 이 곳이 광장시장 최고의 맛집이라고 생각하는데 의외로 잘 모르는 분들이 많은 곳이랍니다.




또한 먹자골목 사거리에 있는 막회집들도 2차 또는 3차로 가기에 정말 괜찮습니다.

문어와 아나고가 섞인 막회는 진짜 강추!




광장시장의 먹자골목을 지나 종각방향으로 걸어가다보면 가장 먼저 보이는게 각종 반찬류와 생선, 정육점, 폐백음식들이 있는 1층과 의류(한복, 구제등)이 있는 2층의 상가가 눈에 보입니다.




이 라인의 상가에는 포목점들이 꽤 많은데, 결혼을 앞둔 분들이 폐백음식 및 한목을 맞추기 위해 많이 찾는 곳이기도 합니다.

가격도 굉장히 저렴하고, 품질도 좋기 때문에 레몬테라스같은 동호회에서도 유명한 한복집들이 꽤 많기도 해요.

* 강남의 한복집들과 같은 퀄리티의 거의 반값으로 맞춤을 할 수 있어 인기가 많습니다. ^^


여기까지가 광장시장 북2문을 통해 먹자골목 사거리부근의 광장시장 나들이이고, 2부는 http://say2you.tistory.com/1274에서 계속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