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Tech

구글 - 안드로이드에 최적화된 프로세서 개발?

반응형

최근 해외 여러 매체들을 통해 구글이 자사의 모바일OS인 안드로이드에 최적화된 프로세서를 개발한다는 뉴스가 보도되었습니다.


뉴스에 따르면 구글은 프로세서 개발을 위해 몇몇 프로세서 제조사들과 접촉을 가졌으며, 이는 현재 퀄컴, 삼성, 미디어텍, Allwinner, 락칩등 수많은 프로세서가 안드로이드에 사용되어 발생하는 파편화 문제를 해결하고, 애플의 A시리즈 프로세서와 같이 프리미엄급 스마트폰 시장에서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구글은 이를 위해 멀티미디어 프로세서 엔지니어를 구인중이며, 프로세서 업체들과 함께한 회의에서 메인 프로세서를 포함한 칩셋의 공동개발 및 공동설계를 제안한 했으며, 수년내에 안드로이드를 구동할 수 있는 칩이 개발되기를 희망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 구글은 자사 서버에 사용하는 프로세서도 직접 개발하는게 최종 목표로 현재의 ARM과 같이 프로세서 개발을 주도할뿐 실제 제조는 현재의 프로세서 제조사들이 맡게 되고, 구글이 심혈을 기울이고 있는 자동차나 무인로봇, IoT등 소프트웨어로 처리속도를 감당하기 어려운 부분을 하드웨어로 커버할 수 있도록 할 것으로 추정됩니다.


하지만, 구글이 OS뿐만이 아니라 하드웨어 플랫폼까지 장악할 경우 다른 프로세서 개발사와 직접 경쟁할 수 있으며, 스마트폰 제조사들도 운영체제에 이어 하드웨어 플랫폼을 종속당할 우려가 있어 향후 구글의 플랫폼을 벗어나기 어려워 선뜻 나서지 않은 상태로 구글의 프로세서 개발이 성공할지와 알맞은 프로세서 개발사와 파트너 계약을 맺을지는 더 지켜봐야할 것으로 보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