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Tech/모듈형 스마트폰

프로젝트 아라 개발자보드(스파이럴1, MDK 0.11) 언박싱 공개

반응형

marksizzle이라는 Reddit 유저는 1월 14일 뉴욕에서 열릴 프로젝트 아라 모듈 개발자 컨퍼런스에 앞서 스마트폰의 디스플레이, 키보드, 프로세서, 배터리등을 PC처럼 사용자가 원하는대로 조합할 수 있는 새로운 개념의 스마트폰 '프로젝트 아라(Project Ara)'의 개발자보드(Project Dev Kit)의 언박싱 이미지를 공개하였습니다.





모듈 테스트를 할 수 있는 프로젝트 아라 스파이럴1(MDK 0.11)는 보드와 케이블이 포함된 것으로 Dev 보드에는 애플리케이션 프로세서 보드와 엔드포인트 및 엔도스위치 보드가 포함된 것입니다.


이 개발용 보드에는 리나로(Linaro)가 프로젝트 아라용으로 개발한 커스텀 버전의 안드로이드가 함께 제공되며, ARM의 Cortex-A9 디자인에 기반한 TI(Texas Instruments) 4460 프로세서가 탑재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모듈 부문을 프로토타입으로 만들 수 있는 FPGA (field-programmable gate array)와 스카트폰의 기능 시뮬레이션을 위한 유니프로(UniPro) 인터페이스도 제공되며, SD카드 부착 인터페이스, GPIO 연결, DSI 디스플레이 컨트롤러, I2C와 I2S 컨트롤러 등도 들어있다. 두 번째 버전 보드에는 FPGA 대신에 ASIC가 들어가 있습니다.




* 이 유저가 배송받은 스파이럴(Spiral)1은 뼈대 역할을 하는 본체에 LED나 배터리, 프로세서, 마이크로USB 등 모듈을 밀어서 갈아 끼우는 형태로, 이 유저가 배송받은 스파이럴1은 전체 모듈의 50%를 변경할 수 있는 제품입니다.




또한, 1월 14일과 21일에 열릴 예정인 컨퍼런스에서는 위의 0.11버전의 MDK보다 진화된 스파이럴2 원형 하드웨어와 0.20버전의 MDK(모듈 개발킷)이 공개할 예정이며, 프로젝트 아라는 최종적으로 스파이럴3가 제작된후 상용화 될 예정입니다.


참고로, 스파이럴3 폼팩터에는 모듈간의 인터페이스 표준 규격으로 비접촉 M-PHY 데이터 전송 기술이 적용된 2세대 UniPro 스위치와 브릿지 ASIC가 최초로 적용될 예정으로 브릿지가 AP 내부로 포함된 네이티브 구조와 비접촉 방식의 데이터 전송이 가능해 질 전망입니다.



출처: https://imgur.com/a/Oixdi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