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ay to U :+:

 

 

[ 클라우드 PC - 로컬 디바이스와 클라우드 PC의 간단한 속도 테스트 ]

 

지난 포스트에서 LG CNS의 클라우드 PC는 로컬 디바이스가 연결된 네트웍망과는 별개로 동작하고, 실제 서버가 LG CNS의 상암 IT센터 IP를 사용하고 있다는 것을 작성한 적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클라우드 PC에 접속되어 있는 상태에서는 로컬지역의 어떠한 네트웍 제한(또는 사이트 차단)에 영향을 받지 않는다는 것까지 기재했었는데, 이번에는 클라우드 PC를 통해 국내/해외망 접속시 속도 측정 결과를 올려봅니다.

 

 

 

클라우드 PC에서 국내/해외 사이트 측정결과는 위와 같으며, 클라우드 PC가 LG CNS의 망을 사용하는 것을 확인(너무 당연한가요?)한뒤 평소 궁금했던 사항이였던 LG쪽에 캐시 서버가 있어 다른 통신사에 비해 빠르다는 YouTube 속도를 테스트해봤습니다.

 

 

 

테스트는 로컬 PC와 클라우드 PC에서 동시에 YouTube의 테스트 영상(1시간 14분 53초)을 플레이한뒤 속도 기록을 확인해봤습니다.

 

 

 

먼저 클라우드 PC를 통해 YouTube의 테스트 영상을 관람한뒤 속도 기록을 확인해보니 평균 15.48MB였습니다.

 

 

 

그리고, 로컬 PC(SK 브로드밴드)에서는 위와 동일한 조건에서 2.27MB...

국내 네트웍 속도는 빠르다고 생각한 로컬 PC의 인터넷 회선이였는데, YouTube 속도는 7배 가까운 차이를 보여주는군요.

 

 

 

 

두번째로 국내에서 뉴욕에 Speedtest.net 서버와 테스트를 해보니 LG CNS의 클라우드 PC가 로컬 PC에 비해 1/2의 Ping과 5배 빠른 다운로드, 3배이상 쾌적한 업로드 속도가 나왔으며, 저의 네트웍 환경에서는 해외망을 이용시 로컬 PC보다는 클라우드를 통해 접속하는 것이 더 효율적일 듯 합니다.

 

- 보안상 테스트를 할 수는 없었지만, 위 상황과는 반대로 사내 전자결제시스템 및 원격 제어프로그램의 속도는 클라우드 PC보다는 로컬 PC가 월등히 높았고, 하나의 디바이스내에서 두가지의 네트웍 망을 번갈아 사용할 수 있으니 상황에 따라 선택적으로 스위칭하면서 유리한 회선상태를 이용한다는 것은 큰 장점입니다.

 

- 또 한가지 개인적인 생각으로 두가지 다른 네트웍망을 한대의 디바이스에서 이용하므로, 대용량 자료를 송수신할때는 로컬 네트웍에 부하를 걸지 않는 클라우드 PC를 사용하는것도 좋은 방법일 듯 합니다.

 

 

 

[ 클라우드 PC - 데이터 사용량 ]


클라우드 PC의 장점인 이동성과 네트웍만 연결되면 장소의 구애를 받지 않는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 WiFi외에도 3G, LTE등 다양한 통신 방법을 이용해야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때 클라우드 PC 사용으로 인해 어느정도 데이터 소모가 있는지 확인해봤습니다.



테스트 #1 (아이패드에서 접속)



첫번째 테스트로 아이패드에서 클라우드 PC 초기 화면까지 약 10초동안에 사용된 데이터양을 측정해보니 약 1.1MByte 였습니다.




두번째로 유튜브의 동영상(https://www.youtube.com/watch?v=9bZkp7q19f0)을 테스트해봤습니다. 동영상의 크기는 약 88.76MB로 4분 13초의 플레이 타임을 가진 것이며, 클라우드 PC를 통한 감상시 데이터 소모량은 약 289MB였습니다.

 


 


마지막으로 네이버 뉴스를 봤을때의 소모량은 약 17MB이였으며, 1024 * 768인 아이패드2의 해상도에서 클라우드 PC에 접속하여 몇차례 테스트를 해보니 일반적인 웹서핑 또는 워드나 엑셀등 음성 스트리밍이 없는 작업을 하였을 경우 분당 평균 14 ~ 17MB정도 소모되었습니다.

* 스마트폰 또는 스마트패드로 클라우드 PC를 외부에서 이용시 WiFi 지역 또는 무제한 데이터 요금제에서 접속해야할 듯 합니다.



테스트 #2 (PC에서 접속)



두번째로 로컬PC에서 클라우드 PC로 접속시의 데이터 체크를 해봤습니다. 테스트는 1280 *1024 해상도에 약 30분간 일반 웹서핑 및 블로그작성, 유튜브를 통한 동영상 감상(위와 동일한 동영상) 입니다.

- 로컬 PC에서는 다운로드 기준 약 380MB(분당 12.6MB)가 소모




그리고, 클라우드 PC에서는 다운로드 147MB 정도 소모되었는데, 데이터 사용량은 클라우드 PC의 해상도에는 예상과는 달리 크게 영향을 받지 않으나 음성 스트리밍이 추가되는 경우 화면만 사용될때보다 데이터 소모량이 더 큰 것 같습니다.

 

 

Comment +0